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우미건설, 시공리스크 사전 대응…골조공사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5-05-13 16:43 KRX7
#우미건설 #시공리스크사전대응 #창소프트 #골조공사통합관리 #3DBIM상세설계도구

3D BIM 상세 도구 출시 주목받은 창소프트와 협력 개발

NSP통신-우미건설 스마트기술팀 오경근 팀장, 우미건설 건축본부 김혜원 상무, 창소프트 김은석 대표, 단국대 김치경 교수(왼쪽부터)가 13일 강남구 창소프트 본사에서 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우미건설)
우미건설 스마트기술팀 오경근 팀장, 우미건설 건축본부 김혜원 상무, 창소프트 김은석 대표, 단국대 김치경 교수(왼쪽부터)가 13일 강남구 창소프트 본사에서 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우미건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우미건설이 골조공사를 통합 관리하고 시공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이를 위해 우미건설은 13일 IT전문기업 창소프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 골조공사 통합관리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BIM은 3차원 정보 모델을 기반으로 시공 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활용 가능하도록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의 정보를 표현한 디지털 모형을 뜻한다.

G03-8236672469

창소프트는 BIM 솔루션 콘테크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원천기술로 3D BIM 상세 설계 도구를 출시해 주목 받았다.

우미건설은 철근 및 콘크리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공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는 골조공사 통합관리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다양한 현장 데이터를 BIM과 연계해 자동으로 분석하고 시각화해 자재별 누락, 오시공 등을 사전에 검토하고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미건설은 현재 해당 시스템을 철근 공정에 우선 적용해 운영 중이다. 올해 말까지 콘크리트, 거푸집 등을 포함한 골조공사 전반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우미건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건설과 정보기술이 융합된 프롭테크 (PropTech) 사업의 일환”이라며 “설계와 시공 간의 오차를 줄여 시공품질과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디지털 기반의 통합관리로 현장 업무 생산성과 원가관리 효율성까지 함께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NSPAD]LG그룹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G01-7888933544
N06
[NSPAD]KB금융지주
[NSPAD]SBI저축은행
[NSPAD]종근당
[NSPAD]하나금융
[NSPAD]CJ프레시웨이
[NSPAD]국민카드
[NSPAD]HD현대
[NSPAD]우리은행
[NSPAD]위메이드
[NSPAD]신한은행
[NSPAD]컴투스
[NSPAD]현대카드
[NSPAD]토스뱅크
[NSPAD]농협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