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용기 의원,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중투위 조건부 통과 환영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5-11-28 11:20 KRX7 R1
#전용기 #동탄 #국회의원 #솔빛나루역 #신설

“차질없이 완공되도록 끝까지 챙길 것”

NSP통신-전용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진 = 전용기 의원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진 = 전용기 의원실)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화성 정, 국토교통위)은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의 조건부 추진 결정을 받은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 드디어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면서 환영의 뜻을 발표했다.

이번 결정으로 솔빛나루역 신설 사업은 재정 타당성과 행정 적정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본격적인 건설 단계에 들어가게 됐다.

앞서 중투위는 재검토 의견을 제시했으나 화성시의 보완자료 제출과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우려사항이 해소되면서 조건부 통과가 이루어졌다.

G03-8236672469

전용기 의원은 “이미 철도건설 전문기관인 국가철도공단의 타당성 검증용역에서 충분한 경제성이 입증된 사업이었다”며 “이번 중투위 조건부 통과는 사업 추진을 허용한 것으로 남은 절차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어 “솔빛나루역은 단순한 역 하나를 짓는 수준을 넘어 동탄신도시와 화성 동부권의 교통축을 완성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SRT·GTX-A, 인근 철도망과의 연계 효과도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은 1호선 서동탄역에서 동탄역을 연결하는 연장구간에 역을 추가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 교통편의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화성시는 실시설계, 공사 발주 등 절차를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전 의원은 “그동안 수차례 난관을 겪으면서도 언제나 함께해 온 주민들의 노력과 가용 가능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한 화성시의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철도공단·화성시와 긴밀히 협력해 솔빛나루역 신설이 차질 없이 완공되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4차 중앙투자심사 조건부 추진의 핵심 내용은 ▲철도운영사와의 협약 시 화성시의 불리한 조건 방지(협약 체결 전 2단계 심사) ▲지방채 발행에 따른 재정 부담 최소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주민 불편 및 민원 최소화 등이 포함됐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