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기보, ESG 특허기술 IP금융 지원 앞장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10-21 09:09 KRD7
#기술보증기금 #ESG #중소기업 #기업은행 #특허청
NSP통신-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은 특허청, 중소기업은행(이하 기업은행)과 21일 서울 기업은행 본점에서 ‘중소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을 위한 E(환경) 특허기술 사업화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세 기관이 중소기업의 ESG(환경분야) 특허기술 사업화 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평가료 지원 등 기업부담을 완화하고 ESG IP금융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보는 협약에 따라 ESG IP평가보증을 새롭게 출시해 보증료를 우대감면 하고 특허청은 기술평가료(1~5백만원)의 60%를 국고보조금으로 지원하며 기업은행은 기술평가료의 40%를 10억원 한도 내에서 지원해 신청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등 협약 대출을 우대 지원한다.

G03-8236672469

협약상품인 ESG IP평가보증은 ESG(환경분야) 특허기술의 사업화에 소요되는 제반 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기보는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의 IPC코드 기준과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 등을 기반으로 기보 고유의 E(환경분야) 특허 선별 기준을 마련했으며 전문가치평가 및 인공지능기반의 특허평가모형을 조합해 E(환경분야) 특허기술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충분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중소기업의 ESG 경영 지원을 위하여 특허가치에 기반을 둔 사업화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ESG분야 중 중소기업에 가장 취약한 E(환경분야)에 대한 자금 공급에 앞장서겠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 자체 ESG역량 강화와 함께 중소·벤처기업의 ESG경영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