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교육청, 중학교 교육감 승인 과목 개발 역량 강화 연수 실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5-08-07 18:02 KRX7
#경북교육청 #임종식교육감 #중학교 #교육감승인 #연수

학교자율시간 운영 내실화를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지원

NSP통신-경상북도교육청은 지난 6일 경주시에 있는 경주교원드림센터에서 도내 전 중학교에서 교육감 승인 과목 신설을 희망하는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등 40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감 승인 과목 개발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은 지난 6일 경주시에 있는 경주교원드림센터에서 도내 전 중학교에서 교육감 승인 과목 신설을 희망하는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등 40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감 승인 과목 개발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6일 경주시에 있는 경주교원드림센터에서 도내 전 중학교에서 교육감 승인 과목 신설을 희망하는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등 40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감 승인 과목 개발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른 학교자율시간 운영의 내실화를 지원하고 학생 맞춤형 과목 개발을 위한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에서는 학교자율시간을 편성·운영해야 한다. 학교는 지역·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교자율시간 운영을 위한 과목을 결정할 수 있으나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G03-8236672469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목 외의 새로운 과목이 ‘교육감 승인 과목’이다. 즉, 학교는 학교자율시간 운영을 위해 자체적으로 교육감 승인 과목을 개발하거나 이미 개발된 과목을 선택하여 사용하게 된다.

경북교육청은 학교 구성원의 필요와 요구가 반영된 새로운 교육감 승인 과목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교원의 역량 강화를 통해 2022 교육과정의 목적과 방향을 반영한 학생 맞춤형 교육감 승인 과목 개설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기획했다.

연수는 △학교자율시간 및 교육감 승인 과목의 이해 △과목 개발 및 운영 방향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개발 방안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실제로 교육감 승인 과목을 개설해 운영 중인 학교의 사례 발표도 이어져 참가 교원들의 이해를 돕고 실질적인 준비 방안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구미의 한 교사는 “우리 학교와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감 승인 과목을 찾기 어려워 자체 개발을 고려했지만 막연한 두려움이 컸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과목 개발의 방향을 잡을 수 있었고 학생들에게 더욱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동료 교사들과 함께 힘쓰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경북교육청은 향후 22개 시군 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학교자율시간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속적인 컨설팅과 현장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자율시간은 중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확대하는 핵심 요소”라며 “학교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