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삼척시, ‘수소 타운하우스 실증단지’ 착공식 개최

NSP통신, 조이호 기자, 2022-07-12 15:52 KRD7
#삼척시 #수초타운하우스 #박상수시장
NSP통신-12일 삼척시청 시민회의장에서 열린 수소 시범도시 인프라 기술개발사업 착공식에서 박상수 삼척시장(가운데)이 관계자들과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척시)
12일 삼척시청 시민회의장에서 열린 수소 시범도시 인프라 기술개발사업 착공식에서 박상수 삼척시장(가운데)이 관계자들과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척시)

(강원=NSP통신) 조이호 기자 = 강원 삼척시(시장 박상수)가 12일 삼척시청 시민회의장에서 수소 시범도시 인프라 기술개발사업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착공식에는 삼척시장, 삼척시의회 의장, 강원도 첨단산업국장(에너지과장),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지원과장,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R&D 사업본부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에너지연구본부장, 한국토지주택공사 강원지역본부장, 한국수력원자력 신산업본부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시는 이번 착공식으로 본격적인 수소 타운하우스 실증단지 구축공사에 들어간다. 실증단지에는 일반주택 2동, 태양광 주택 3동, 수소주택 1동, 외부 거래형 주택 1동(3세대)과 통합관리동, 커뮤니티센터 겸 홍보관이 구축될 계획이다.

G03-8236672469

실증단지는 외부에너지 공급 없이 최소 7일에서 1개월 독립운전이 가능하도록 구축하고 이를 통해 잉여에너지를 수소에너지로 저장하는 에너지 프로슈머 기술 확보와 에너지 자립률 100%를 달성하도록 에너지 생산과 사용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수소의 전주기(생산, 저장, 이용) 독자 기술을 실증해 볼 계획이다.

NSP통신-삼척시가 국내 최초 수소 타운하우스 실증단지 착공식을 진행했다. (삼척시)
삼척시가 국내 최초 수소 타운하우스 실증단지 착공식을 진행했다. (삼척시)

또한 친환경 건축기술과 융합된 재생에너지와 수소에너지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주거단지의 설계, 건설기술을 통해 수소주택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주거분야의 수소활용에 필요한 설비 및 건설기준을 마련한다.

본 사업을 통해 도출된 주거단지 내의 통합적인 에너지관리와 에너지 및 온실가스 거래 방법론 개발로 수소도시 활성화 및 경제성을 확보해 주거부문의 탄소중립을 실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상수 삼척시장은 “이번 착공식을 계기로 삼척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과 수소 시범도시 인프라 기술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으로 친환경 수소에너지 도시로의 기반 마련과 더 나아가 삼척시가 수소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이호 기자 chrislo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