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바르셀로나 액티바·도시개발공사 방문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3-02 10:14 KRD7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바르셀로나 #액티바 #도시개발공사

“역동적인 창업생태계 조성으로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 탄생 지원하겠다”

NSP통신-바르셀로나 액티바 방문 (마크 산스(Marc Sans) 바르셀로나 액티바 홍보자문관(좌),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우)) (고양시)
바르셀로나 액티바 방문 (마크 산스(Marc Sans) 바르셀로나 액티바 홍보자문관(좌),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우))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28일(현지시각) 바르셀로나 액티바, 트램베소스, 바르셀로나 도시개발공사, 과학관 등을 방문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 성공적인 창업지원, 트램교통, 과학관운영 등 인프라 구축에 대한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이 시장은 “스타트업 생태계조성을 위한 창업 인큐베이팅과 지원 프로그램의 유기적인 운영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역동적인 창업생태계 조성으로 세계적인 유니콘기업이 고양특례시에서 탄생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바르셀로나는 인구 160만명, 1인당 GDP는 4만2000유로, 일자리 수는 110만개에 달하는 도시다. 또 바르셀로나가 일자리가 풍부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중심적 역할이 한 곳이 바르셀로나 액티바와 바르셀로나 도시개발공사다.

G03-8236672469

바르셀로나 액티바는 창업 보육, 인재 양성, 디지털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바르셀로나 경제부흥의 핵심기관이며 시 소속 산하 경제개발 기관이다. 바르셀로나가 남유럽 최고의 IT산업도시로 성장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액티바 홍보총괄 책임자는 특히 바르셀로나에 있는 6개의 유니콘 기업 중 2개의 기업은 바로 이곳의 창업 지원을 통해 유니콘 기업이 됐다고 전했다.

바르셀로나 도시개발공사는 18~19C 섬유산업의 중심지였던 바로셀로나가 섬유산업 쇠퇴와 함께 노후화를 겪게 되자 도시를 재생하기 위해 2000년부터 22@바르셀로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23년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도시재생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다.

다비드 마르티네즈 가르시아(David Martinez Garcia) 바르셀로나 도시개발공사 CEO는 “바르셀로나가 혁신적인 도시로 진화할 수 있었던 것은 프로젝트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시도를 통해 글로벌 기업과 대학을 유치한 결과다”며 “고양특례시도 글로벌 기업 유치를 통해 경제자유구역으로 거듭 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 시장은 이후 유럽에서 이미 상용화돼 있는 트램 운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바르셀로나 트램베소스를 방문했다. 바르셀로나 트램은 트램바이스(Trambaix)와 트램베소스(Trambesos)의 2개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트램바이스는 T1, T2, T3 3개 라인, 선로길이 15.1km, 29개 역(정거장)이 있다. 트램베소스는 T4, T5, T6 3개 라인, 선로길이 14.1km, 27개 역(정거장)이 있다.

트램 관계자는 트램은 단순한 교통수단의 차원을 넘어 도시문화를 새롭게 바꾸고 브랜드화 할 수 있는 아이콘으로서 도시전반을 변화시키는 패러다임적 기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장은 바르셀로나 꼬스모까이사(COSMO CAIXA) 과학관을 방문해 발렌띠 빼라서 꼼빠니(Valenti Farras Company) 관장을 만났다. 꼬스모까이사 과학관은 매년 100만 명이상의 방문객이 찾는 곳이다. 2006년에는 유럽 올해의 박물관 상을 수상했으며, 2021년에는 가장 혁신적인 과학관에 수여하는 케네스허드슨 상을 수상했다.

NSP통신-트램베소스 방문(좌)와 꼬스모까이사 과학관(우)
트램베소스 방문(좌)와 꼬스모까이사 과학관(우)
NSP통신-바르셀로나 도시공사 방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좌), 다비드 마르티네즈 가르시아(David Martinez Garcia) 바르셀로나 도시개발공사 CEO (우)) (고양시)
바르셀로나 도시공사 방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좌), 다비드 마르티네즈 가르시아(David Martinez Garcia) 바르셀로나 도시개발공사 CEO (우)) (고양시)

한편 이 시장은 “출퇴근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유럽의 트램 운행현황을 직접 경험해보고 참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철도교통,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과학관 공모사업신청 등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