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양특례시,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강력 추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4-10 14:04 KRX2
#고양특례시 #자유로 #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이동환

이동환 시장, “고양~강남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 노력하겠다”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특례시가 베드타운 도시 이미지 개선과 서울로의 출퇴근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추진에 사활을 걸었다.

2020년 한국교통연구원 ‘모빌리티 빅데이터 기반의 국민 사회경제 활동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고양시 통근자 평균 출근 시간은 37.1분으로 전국평균 29.5분보다 길다. 출근 시간이 60분 이상 소요되는 열악 통행권자 비율이 20.0%에 달하고 평균 통근 거리는 16.3km로 경기도 평균보다 1.5배 가량 길다. 장시간, 장거리 출퇴근 인구가 많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양재 지하 고속도로가 민간자본투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건설도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 된다”며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민간사업자 등과 다 각도로 논의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선의 지하 고속도로 건설 방안을 구체화 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추진…서울 30분대 출퇴근

NSP통신-고양시 자유로 전경 (사진 = 고양시)
고양시 자유로 전경 (사진 = 고양시)

고양특례시는 출·퇴근 교통난 해소 및 서북부권~동남부권 간 광역도로망 구축을 위한 자유로 지하 고속도로 건설 마스터플랜 수립을 추진한다.

G03-8236672469

시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고양시 주요도로망 개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한다. 이번 용역은 통일로, 자유로, 고양대로 등 포화된 고양시 주요 도로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향후 교통수요를 반영해 도로 개선 및 재구조화 방안 타당성을 조사한다. 서울 출퇴근 주요경로인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조성 방안 검토도 포함한다.

지난 2월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조성사업이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됨에 따라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조성사업도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특례시는 국토부 및 민간사업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고양시 가양대교(현천JC)~이산포IC까지 15km구간 지하 고속도로 연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고양-양재 지하 고속도로 이외에도 다양한 대안에 대한 노선 및 사업화 방안 등을 마스터플랜에 담겠다는 방침이다.

지하 고속도로 도로 확대… 출퇴근 교통난 해소 대안 부상

NSP통신-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위의 그림의 보라색)와 자유로 통행량(일반국도 77호선) 행주대교~가양대교, 킨텍스IC~김포대교(아래) (이미지 = 고양시)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위의 그림의 보라색)와 자유로 통행량(일반국도 77호선) 행주대교~가양대교, 킨텍스IC~김포대교(아래) (이미지 = 고양시)

자유로~강변북로는 고양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가장 대표적인 도로이며 일일 교통량 20만~25만 대에 이른다. 아침저녁 출·퇴근 시간대 정체 구간은 시속 10km대로 떨어져 서울중심부로 접근하는데 한 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향후 에도 고양시 장항공공주택, 일산테크노밸리, 창릉신도시, 파주운정지구 등 개발사업 진행으로 인해 자유로~강변북로 교통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차량정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로를 확장 해야 하지만, 서울 등 수도권 주요 간선도로는 도시화로 인해 도로부지 확보가 쉽지 않다. 그래서 최근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지하도로다.

수평적인 확장이 어려운 상황이니 수직적으로 확장해 도로, 철도 등 교통로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지하도로는 지하 20~30m 중심도, 지하 40m~80m에 이르는 대심도에 건설하는 도로다. 지하공간은 토지 보상이나 주민 갈등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장점이다. 지하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지하 구간은 시속80~100km까지 속도를 낼 수 있고, 지상 구간도 교통량 분산으로 운행속도가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021년 서울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10.3km), 신월 여의지하도로(7.5km)가 개통해 현재 운행 중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고양~양재 지하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용인(기흥IC)~서울(양재IC)구간 지하도로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강변북로 영동대교~가양대교 구간 지하도로, 경부고속도로 양재IC~한남IC 구간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고양특례시는 국토교통부 ‘고양~양재 지하고속도’, 서울시 ‘강변북로 재구조화 용역’ 등과 연계해 자유로~강변북로 지하도로를 설치하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사업은 경부고속도로가 끝나는 서울 양재 IC부터 자유로 고양 현천 JC까지 연장 33.5km 구간에 지하 고속도로를 내는 사업이다. 지하 40m 이상 대심도에 건설될 예정이고 총사업비는 2조 6000억 원~3조 원으로 예상되며 지난 2월 한국개발연구원(KDI) 산하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민간자본투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해 사업추진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 시는 올해 하반기 주민설명회 등을 포함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이후 제3자 공고,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