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들어보니

저체중이 과체중比 자연치아 더 상실·치주염 발생 위험 높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1-03-15 10:24 KRD7
#백영걸 #용인동백 #유디치과 #저체중 #과체중

백영걸 치과전문의 “65세 이상 어르신이 저체중일 경우 치아건강에 더욱 주의 기울여야”

NSP통신-백영걸 치과전문의(용인동백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유디치과)
백영걸 치과전문의(용인동백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유디치과)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저체중인 사람은 과체중인 사람에 비해 자연치아 상실률이 더 높고 치주염 발생 위험도 높다는 한 연구결과와 관련, 저체중이 치아건강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백영걸 치과전문의로 부터 들어봤다.

◆저체중인 경우, 과체중인 사람에 비해 자연치아 2개 더 상실

서울성모병원 연구팀이 성인 1만7000여 명의 자연 치아를 조사한 결과 저체중인 사람은 기본 28개 치아 가운데 5~6개가 빠져 평균 치아 개수가 22.6개, 반면 과체중인 사람은 평균 24.3개로 저체중인 사람보다 2개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G03-8236672469

저체중은 우리 몸에서 사용해야 하는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다. 우리 몸은 세포 하나 하나가 기능을 잘 해야 건강한데 영양분이 부족하면 세포 대사율이 떨어지고 근육·뼈·혈관 등 각 기관이 모두 약해지며 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특히 저체중의 경우 영양결핍 가능성이 높아 치아 건강에 필수적인 아미노산과 칼슘, 비타민 섭취가 불충분해 충치 발생 위험이 있다.

영양결핍이 입속의 침 분비기능을 떨어뜨리고 침으로 인한 치아 세정작용이 덜해지면서 충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미네랄이나 다른 영양소의 흡수율을 방해하는 피티산이 많이 함유된 콩류, 씨앗류, 견과류를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몸 안의 칼슘과 인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뼈와 치아가 손상되어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저체중인 경우 면역 반응 취약해 치주염 발생 위험 높아

저체중인 경우 면역 반응에 취약하기 때문에 치주염 같은 염증성 질환에 더 잘 걸릴 수 있어 치아 상실 위험이 높다.

또 유해 세균·바이러스를 이겨낼 힘도 떨어지며, 질병을 치료해도 회복이 더디고, 수술 후 합병증·재발 위험도 높아 주의해야 한다.

평소 잇몸상태가 좋지 않았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면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거나 통증이 생기는 등 구체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또 환절기인 요즘, 건조한 공기는 입 속 수분을 빼앗아 구강 건조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반 성인의 경우엔 침샘에서 1~1.5ℓ가 분비된다. 하지만 건조한 날씨 탓에 원활한 침 분비가 안 돼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이는 입 냄새는 물론 충치와 치주염으로까지 이어지기 쉽다. 더욱이 이렇게 치아가 약하면, 음식물을 잘 씹지 못하게 되고 식사량이 줄어드는 악순환이 된다.

NSP통신-저체중 이미지 (유디치과)
저체중 이미지 (유디치과)

◆선천적 저체중인 경우, 정기검진 통해 치아질환 예방

심각한 저체중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피하고 삼시세끼 골고루 식사하면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게 가장 좋다.

성공적인 체중감량과 치아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사소한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선천적으로 너무 마른 체형이라면 스케일링 및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치주염 등 위험요인을 미리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기본 28개 자연치아를 아껴서 평생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구강관리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식사 후 3분 이내 양치질을 하는 게 좋고, 특히 잠자기 전 칫솔질은 필수다. 양치질만으론 치아 사이 음식물이나 치태를 충분히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치실 사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65세 이상 어르신이 저체중일 경우 치아건강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아가 부실하면 음식을 잘 못 씹어 넘기게 되고, 소화가 잘 안 돼서 식사를 꺼린다.

이는 칼슘, 단백질뿐 아니라 리보플라빈 및 비타민 C의 섭취가 부족해 면역 기능이 저하되고 골격이 약해진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