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제2의 하리수’, 장채원 자살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08-10-06 17:21 KRD1 R0
#하리수 #장채원
NSP통신
fullscreen

(DIP통신) 류수운 기자 = ‘제2의 하리수’로 한 때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트랜스젠더 장채원(본명 장정한, 26)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서울 용산경찰서에 따르면 장채원은 지난 3일 오후 11시경 서울 한남동 자택 화장실에서 목을 매 숨진채 발견됐다.

故 장채원은 SBS <진실게임>을 통해 여장 남자로 출연해 ‘정말 여자답다’는 평을 받으며 이목을 끈데 이어 이후에는 성전환을 통해 여성으로 거듭나 다시 이 프로에 출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G03-8236672469

지난해 언론을 통해 얼굴을 알리며 연예계 진출을 시도하면서 그의 미니홈피에는 각종 악플(악성댓글)이 올라와 심적고통을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으나 이번 사건은 악플과는 큰 개연성이 없는 것으로 경찰은 추정했다.

경찰 한 관계자는 “故 장채원이 최근 남자친구와 헤어진 뒤 매우 괴로워했다는 주변인들의 진술로 미뤄 이성문제 등을 비관해 자살을 결심한 것 같다”며 “시신 발견 당시 타살 흔적이 없고 목에 상흔으로 보아 직접 사인은 의사(목을 맴)에 의한 자살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고인의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남자친구인 한 모씨에 의해 최초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경찰은 자살로 잠정 결론진데 이어 만약에 대비 보강 수사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장채원의 이번 사망사건에 대해 일각에서는 지난 2일 사망한 故 최진실과 비슷한 자택 욕실에서 목을 매 자살한 것으로 미루어 우려했던 ‘베르테르 효과’(Werther effect)가 나타나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베르테르 효과’는 동조자살 또는 모방자살이란 뜻으로 유명인이나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 등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서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을 말한다.

한편 장채원의 사망 소식이 전해지자 그의 미니홈피에는 30만명에 육박하는 네티즌들이 찾아 애도의 글을 올리고있다.

DIP통신, swryu64@dipts.com
<저작권자ⓒ 대한민국 대표 유통경제 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