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블랙아웃 첫 싱글곡, 지드래곤 ‘하트브레이커’ 표절인가?!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09-11-07 03:43 KRD2
#블랙아웃 #지드래곤 #하트브레이커
NSP통신-▲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左)와 블랙아웃의 블랙아웃 앨범 재킷 이미지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左)와 블랙아웃의 ‘블랙아웃’ 앨범 재킷 이미지

[DIP통신 류수운 기자] 지드래곤의 곡을 표절한 듯한 인상으로 화제가 됐던 언더그라운드 랩 듀오 블랙아웃(Blackout)의 첫 싱글 곡 ‘블랙아웃’이 네티즌의 갑론을박 도마에 올랐다.

지난 3일 전격 공개된 이 곡은 앨범 발매전 블랙아웃의 리더 매슬로가 자신의 미니홈피를 통해 30초 가량의 일부 음원을 선공개하면서 도입부가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를 인용한 듯 매우 흡사한 플로우를 나타내 네티즌들로부터 “표절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노이즈 마케팅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블랙아웃은 지드래곤이 30초가량 음원을 선공개한 ‘하트브레이커’가 미국 힙합가수 플로라이다의 ‘라이트 라운드(Right Round)’와 곡이 유사하다는 이유로 표절 논란을 부추겼을 때와 비슷한 양상이라 이역시 ‘표절’이라는 주장을 부추겨왔다.

G03-8236672469

또한 ‘블랙아웃’의 재킷 또한 ‘하트브레이커’의 재킷 이미지를 교묘하게 패러디한 모습으로 디자인돼 있는 것은 물론 앨범 발매 형태마저 유사해 ‘지드래곤 따라하기’라는 얘기마저 들어왔다.

하지만 전곡이 공개된 후 이를 들은 일부 네티즌들은 도입부 이후 진행되는 멜로디나 훅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며, ‘표절’이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 매슬로의 미니홈피와 각종 음원사이트 및 커뮤니티에서는 이처럼 네티즌들의 상반된 의견 대립으로 뜨겁다.

이들 사이트에는 “지드래곤이 의도했던 것을 그대로 역이용한 것이 아니냐”,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갔다”는 등 부정적 글들과 “지드래곤을 비판한 센스있는 풍자다”, “블랙아웃을 괴롭히지마라”는 등 격려성 글들이 계속해 오르고 있다.

한편 블랙아웃은 오는 8일 홍대 롤링홀에서 열리는 소울커넥션의 동료 Still PM(스틸피엠)의 쇼케이스를 통해 첫 무대를 가질 예정이다.

DIP통신 류수운 기자, swryu64@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