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통신 DIPTS 기자] “우리 모텔과 나를 돌아보자”
1. 내 모텔 고치면 옆집처럼 잘될까?
몇 년 동안 모텔을 운영하면서 요즘처럼 고민이 많을 수가 없다. 주변에 웬만한 모텔들이 다 저마다 시설변화를 주고난 후 매출이 상승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어쩐 일인지 시설을 변화시키고도 매출이 신통치 않은 모텔들이 종종 눈에 들어온다.
시설투자를 해서 매출이 안 오르니 금융비용이 부담되어 어찌할 바를 몰라 하는 경우도 있다.
내 모텔을 고치려면 먼저 내 모텔의 본 모습을 볼 줄 알아야 한다. 해당 경쟁 지역내에서 어느 정도 수준의 시설인가?
고치면 얼마만큼의 시설변화를 주어야하는가?
어떤 시설을 갖추어야 할까?
등등 옆 집처럼 리모델링 후 성공하기 위한 고민을 먼저 해야 한다. 시설변화를 주었다고 해서 무조건 매출이 상승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보기 때문이다.
옆집처럼 잘되려면 내 모텔 어떻게 고쳐야 할까? 이때 훈수를 두어주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어중간한 전문인력이 나를 더 힘들게 한다.
사람은 크기가 있다. 줄 것인가 받을 것인가? 받기만 한 사람은 주는 것에 인색하다.
받기만 하던 사람이 전문가랍시고 어떤 모텔운영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받기 위한 수단일 수 있다.
냉철한 판단에서 이루어지는 조언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자신이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 또는 미래의 변화를 읽어낼 수 없으면서 과거에 빗대어 이미 경쟁력이 없는 시설변화를 유도할 수도 있다. 그것이 그들의 한계이다.
전문가는 체력이 있어야한다. 성실한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 남다른 개척정신이 있어야 한다.
다양한 경험과 투철한 도전정신이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를 읽어낼 수 있는 감각과 혜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책임감이 강해야 한다.
경험치의 자랑거리만을 가지고 있는 어설픈 전문가들이 당신과 당신의 모텔을 망칠 수도 있다. 정보의 획득과 활용에는 그 정보의 진실성이 있어야 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2. 내 모텔 팔고 싶을 때 팔 수 있으려면?
내가 운영하는 모텔을 사랑하고 고민하고 시설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매출을 상승시켜 자산가치를 높게 받으려는 것이다.
시설투자의 수준을 정하여 실행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모텔을 팔고 싶을 때 제 값을 받고 팔기 위함일 것이다.
내 모텔을 팔기 위해서는 무조건 매출이 높다고 해서 잘 팔리는 것도 아니며 매출이 형편없이 적다고 해서 무조건 안 팔리는 것도 아니다.
어떤 모텔이고 모텔마다의 특색이 있고 특정한 지역마다의 특성이 있다.
모텔투자자의 성향도 다르다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내 모텔을 어떤 사람들이 사 줄 것인가를 고려하여 수준과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를 선택해야 팔고 싶을 때 팔 수 있는 모텔을 만들 수 있다.
3.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내 모텔에 대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알아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내가 정한 땅값, 건물값, 매출, 시설수준, 주변지역의 개발계획의 정보가 아니라 객관적으로 읽어낸 내 모텔의 평가를 찾아가는 것은 앞으로의 내 모텔의 갈 길을 찾는 것이 될 것이다.
어느 정도의 리모델링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
어떤 수준의 숙박요금을 책정해야 할 것인가?
지금 고용하고 있는 인력은 최선을 다해 내 모텔을 잘 운영해주고 있는 것인가?
2~3년후 내 모텔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을까?
자신이 운영하는 모텔을 최대한 정확하게 읽어내 보려는 노력은 미래에 자신의 모텔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로드맵을 만드는데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4. 전문가의 내 모텔 평가받기 서비스는?
최근 일부이긴 하지만 내 모텔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려는 문의가 늘고 있다. 전문가를 제대로 찾아보겠다는 움직임이다. 주관적으로 자신의 모텔에 대한 평가는 어림잡아하고 있지만 주변의 모텔과의 비교에서는 객관적인 경쟁력의 평가를 찾아내기 쉽지 않다.
다양한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내가 운영하는 내 모텔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봄으로써 전체적인 내 모텔에 대한 진단을 해보고 변화의 방향을 정하여 가장 효율적인 변화를 시도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텔시설의 하드웨어적인 변화에서도 내 모텔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다. 유인, 무인객실관리시스템의 구도에서 기술적인 발달로 유인, 무인, 드라이브인 시스템의 객실서비스체계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객실관리체계에서 비롯되고 있는 모텔의 변화에는 시설뿐만이 아니라 객실 구조의 또 다른 경쟁을 불러오고 있다.
건축설계나 인테리어의 설계는 변경이 쉽지만 한 번 지어진 건축물의 변경은 3~4년 후 또는 아주 긴 시간이 흘러야 고칠 수 있다.
내 모텔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것은 한 번의 작은 실수로 모텔을 망치기보다는 좀 더 신중한 고민으로 리스크를 줄이고 경쟁력을 갖기 위함이며 도태되지 않기 위한 몸부림이다.
이길원 대표
모텔사랑(www.motelsarang.com) 대표
<본 기고/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DIP통신 DIPTS 기자, dippress@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