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세븐에듀, 3월 학력평가 수학 총평 및 심층 분석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23-03-24 23:53 KRX7
#세븐에듀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세븐에듀가 지난 23일 치러진 3월 학력평가에 대한 심층 분석을 공개했다.

차길영 강사는 “올해 고3 첫 학력평가의 수학 영역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쉽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통합 수능 체제를 처음 경함하는 고3 학생들에게는 체감상 다소 어렵게 느껴졌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출제 경향 및 예상 등급컷
작년 수능과 같이 빈칸 추론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고 합답형 문항은 지난 수능에서 함수의 극한과 연속을 묻는 문항으로 14번에 출제됐으나 이번 3월 학력평가에서는 기존에 많이 출제된 단원인 적분에서 출제됐다.

NSP통신-강사 차길영 (사진 = 세븐에듀 제공)
강사 차길영 (사진 = 세븐에듀 제공)

수학 1등급컷 원점수는 확률과 통계 84점, 미적분 78점, 기하 80점으로 예상되고 2등급컷 원점수는 확률과 통계 73점, 미적분 68점, 기하 70점으로 예상된다.

G03-8236672469

출제 영역 및 문항수
고3 3월 학력평가의 출제 범위는 수학Ⅰ, 수학Ⅱ의 전범위와 확률과 통계는 경우의 수 중 순열과 조합만, 미적분은 수열의 극한 중 수열의 극한, 기하는 이차곡선 중 타원, 포물선, 쌍곡선이다.

또 공통 과목은 22문항(수학Ⅰ, 수학Ⅱ 각 11문항), 선택 과목은 각 8문항(확률과 통계 8문항, 미적분 8문항, 기하 8문항)이 출제됐다.

변별력 문항
공통 과목인 수학Ⅰ, 수학Ⅱ에서 오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은 20번 정적분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 21번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 22번 도함수를 활용하여 함수를 추론하는 문항이다.

확률과 통계에서 오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은 29번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항, 30번 중복조합을 이용하여 함수의 개수를 구하는 문항이다.

미적분에서 오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은 29번 이차부등식의 해를 이용하여 수열의 극한값을 구하는 문항, 30번 수열의 극한으로 정의된 함수의 그래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이다.

기하에서 오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은 29번 포물선의 정의를 이용하여 미지수를 구하는 문항, 30번 타원과 쌍곡선의 성질을 이용하여 선분의 길이를 구하는 문항이다.

3월 학평은 새학년에서 전국 단위 첫 모의고사인 만큼 객관적인 자신의 학업 성취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학습방향과 입시전략을 설정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차길영 강사는 “3월 학력평가엔 최근 출제 경향이 반영된다. 출제 유형을 분석하고 오답을 따로 정리해두는 게 바람직하다”며 “틀린 이유와 정확한 문제 풀이 방법, 핵심 개념 등을 확실히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