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뚜렷한 둔화 흐름 전망”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3-05-02 11:00 KRX7
#한국은행 #소비자물가상승률 #물가상승 #SVB사태 #국제유가

한은,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NSP통신- (그래프 = 한국은행)
(그래프 =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한국은행은 올해 중반까지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뚜렷한 둔화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2일 오전 김웅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김 부총재보는 이날 회의에서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에너지가격 및 가공식품가격 상승률이 상당폭 낮아지면서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한은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 4.8%에서 3월 4.2%, 4월 3.7%로 둔화됐다. 특히 석유류가격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하고 농산물 가격도 채소를 중심으로 오름폭이 축소되면서 상당폭 둔화됐다.

G03-8236672469

이어 “근원물가 상승률은 전월 수준인 4.0%를 유지하면서 경직적인 흐름을 지속했다”며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중반까지 뚜렷한 둔화 흐름을 나타낼 것으로 보이며 근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소비자물가에 비해 더딘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물가 경로상에는 SVB사태, OPEC+의 추가 감산 등 국제유가 추이, 국내외 경기흐름, 공공요금 인상 폭 및 시기 등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