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양사이버과학축제 로봇들, 축구도 춤·노래도 척척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3-06-12 13:45 KRX7 R1
#안양시 #최대호 #과학축제 #로봇

20돌 맞은 과학축제에 4만1000명 방문, 국제과학문화교류관·열기구 등 행사

NSP통신-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가 열린 가운데 로봇이 최대호 안양시장에게 인사 하는 모습. (사진 = 안양시)
fullscreen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가 열린 가운데 로봇이 최대호 안양시장에게 인사 하는 모습. (사진 = 안양시)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높이 2.4미터, 중량 60kg의 거대한 영국 엔터테이너 로봇인 타이탄(TITAN)이 무대에 등장하자 관객들의 탄성이 쏟아져나왔다.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경기 안양시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에서는 로봇을 주제로 한 다양한 공연과 체험 및 전시가 진행됐다.

이틀 동안 열린 축제에는 관람객 총 4만1000여 명이 방문해 성황을 이뤘다.

G03-8236672469

타이탄은 영어,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노래와 농담을 선보이고, 춤 실력을 뽐냈다. 관객석으로 성큼 다가가 기습적으로 눈물 물총을 발사하는 등 장난을 치며 분위기를 한껏 띄웠다.

이번 축제 에서는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미국·영국·싱가포르·일본 등 4개국의 로봇팀이 참여한 국제과학문화교류관을 선보였다.

미국 로봇팀이 선보인 강아지 로봇은 액정으로 강아지의 표정을 나타낼 뿐 아니라 걷기, 엎드리기, 다리들기, 소변보기 등 실제 훈련된 강아지 같은 모습을 보여줘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들이 즐거워했다.

NSP통신-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에서 로봇이 등장한 모습. (사진 = 안양시)
fullscreen
안양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제20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에서 로봇이 등장한 모습. (사진 = 안양시)

미국 로봇대회인 로보게임즈(RoboGames)의 설립자인 데이비드 칼킨스(David Calkins)도 이번 축제에 직접 방문해 “참여한 학생들이 나이가 어린데 수준이 굉장히 높아 놀랐다”면서 “다양한 체험과 전시, 공연이 진행돼서 감명 깊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의 코딩 축구 로봇, 일본의 글씨쓰기 로봇 등도 제각각 자신의 능력을 뽐내며 박수를 받았다.

안양사이버과학축제는 로봇대회 뿐 아니라 코딩대회, 과학탐구체험관, 정보화체험관 등 분야별 각종 체험과 전시가 열렸다. 한재권 한양대 로봇공학과 교수와 문경수 탐험가의 특별강연에도 많은 관객이 참석해 귀를 기울였다.

또한 행사장 앞에는 열기구를 탈 수 있는 체험도 열려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온 가족이 함께 퀴즈를 풀어보는 퀴즈볼 스마트 퀴즈쇼, 조정래 마술사의 사이버 매직쇼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사이버과학축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선보이는 중요한 플랫폼”이라며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불어넣고 미래를 이끌 리더를 양성해 스마트 과학도시 안양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