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건설연, 콘크리트 복합매트 시공 기술 개발…필리핀 현지 실증성공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5-07-03 15:13 KRX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연 #콘크리트복합매트 #지반침투방지 #건설연지반연구본부

강우시 지반 침투 방지 지반침하‧도로 손상 막는 포장기술
시공 시간 50% 단축 동남아 비포장도로 문제 해결 가능성↑

NSP통신-시계방향으로 복합매트 기술 적용 구간, 성능검증을 위한 평판재하 시험, 복합매트 구조.
시계방향으로 복합매트 기술 적용 구간, 성능검증을 위한 평판재하 시험, 복합매트 구조.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박선규 이하 건설연)은 동남아시아 농촌지역의 열악한 도로 인프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포장도로 포장용 초속경 콘크리트 복합매트 시공기술’을 개발했다.

초속경 콘크리트 복합매트는 토목섬유 소재 사이에 콘크리트 재료를 넣어 매트 형태로 제작한 제품. 제품 설치 후 물을 뿌리면 1시간 안에 콘크리트 성분이 굳으면서 단단해 지는게 특징이다.

일반 콘크리트보다 빨리 굳어 급속 시공이 가능하고 시공이 간편해 중장비 없이도 소수 인력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현재 비탈면, 철도사면, 제방, 수로 구조물 보강 등에 사용되고 있다.

G03-8236672469

이번에 건설연 지반연구본부 연구팀(팀장 이대영)이 신규 개발한 초속경 콘크리트 복합매트는 비포장도로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 초속경 콘크리트 복합매트 구조를 개량하고 성능을 개선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강우 시 우수의 지반 침투를 방지해 지반침하와 도로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현장 설치 시에 대형 장비 대신 인력 시공이 가능한다. 시공도 기존 대비 시간을 50% 이상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다.

건설연 연구팀은 필리핀 팜팡가(Pampanga) 지역의 실제 비포장도로에서 현장 시험 시공을 진행했다. 현장 시공 후 현장시험과 추적조사를 실시한 결과 복합매트는 변형, 파손, 침하 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현장시험은 현지 공인시험기관(MJAS Zenith)이 직접 수행함으로써 기술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했다.

박선규 원장은 “이번 기술 개발은 동남아 지역의 비포장도로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동시에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발판이 될 것”이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