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증권투자업계동향

증권업계, 미래세대·기술경쟁 ‘전방위 드라이브’…‘AI·사회공헌·투자교육’ 키워드

NSP통신, 임성수 기자, 2025-11-12 18:44 KRX5 R1
#키움증권(039490) #KB증권 #토스증권 #삼성자산운용 #NH선물
NSP통신- (이미지 = 임성수 기자)
fullscreen
(이미지 = 임성수 기자)

(서울=NSP통신) 임성수 기자 = 증권업계가 사회공헌, 미래 투자자 확보 및 기술·성과 경쟁으로 뜨겁다. 사회배려계층 대학생 지원을 위한 1억원 전달 소식으로 훈훈한 가운데 포항공대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미래 투자자 교육 활동도 이목을 끌었다. 그러나 단연 핵심 키워드는 인공지능(AI)이다. 업계에는 인공지능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의 가파른 상승세와 함께 고객 서비스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경쟁력 강화가 돋보였다. 파생상품 시장에서는 투자자의 효율적 매매를 위한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실거래가 제공됐다.

◆대학생 50명에 장학금 1억원 전달

키움증권이 11일 사회배려계층 대학생 50명의 안정적 학업을 위해 장학금 총 1억원을 지원했다고 12일 밝혔다. 서울 중구 한국장학재단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된 2025년 2학기 기부장학금 장학증서 수여식에는 수여대상 장학생들과 고영종 한국장학재단 상임이사, 성혜정 키움증권 ESG 추진팀장 등이 참여했다. 한국장학재단은 키움증권 기부금 1억원을 재원으로 성적이 우수한 사회배려계층 대학생 50명을 선발해 1인당 200만원씩 생활비 장학금을 지원한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자라나는 청년들이 학업과 꿈을 이뤄나갈 수 있는데 도움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G03-8236672469

◆포스텍서 ‘경제 감각 성장 프로젝트’ 3차 강연…투자 피드백·멘토링 실시

KB증권이 지난 10일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신입생들의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한 ‘경제 감각 성장 프로젝트’ 3차 강연 및 시상식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강연은 학생들의 ‘투자 성장 다이어리’를 바탕으로 투자 분석 성과를 공유하고 KB증권의 프라임 클럽 콘텐츠 프로바이더(Prime Club CP)와의 심층 멘토링으로 투자 실무 감각을 키우는 심화 과정으로 진행됐다. 손희재 KB증권 디지털사업그룹장은 “앞으로도 포항공대와의 협력을 확대해 과학기술 인재들이 금융 감각을 겸비한 미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강연의 의의를 전했다.

◆시장 변동 이유 핵심 요약 ‘AI 시그널’ 출시…“개인투자자 정보 접근성 제고할 것”

토스증권(대표 김규빈)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시장 분석 서비스 ‘AI 시그널’을 출시했다. 토스증권은 이번 서비스에 뉴스 분류, 번역, 리즈닝(Reasoning) 등 자체 개발한 세 가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지점은 이번 서비스에 적용된 리즈닝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출처의 정보를 인공지능이 비교·검증해 주가 변동의 원인을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기술이다. 토스증권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투자자가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정보 탐색의 피로를 줄이고 시장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덱스 코리아소버린AI’ 순자산 1천억 돌파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코리아소버린인공지능(AI)’ 상장지수펀드(ETF) 순자산이 124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10월 21일 상장 후 3주간의 성과다. 삼성자산운용은 이 ETF가 상장 후 개인 순매수 624억원 달성하며 국내 소버린AI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을 입증했다고 전했다. 이 상품의 포트폴리오는 국내 소버린AI 프로젝트를 위한 전 밸류체인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마승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전 세계적인 소버린AI 인프라 구축 열기 속에서 엔비디아 젠슨황 최고경영자(CEO)의 방문 이후 국내 소버린AI 투자는 그 어느 때보다 가시적인 상황”이라며 이후 전망을 분석했다.

◆‘S&P500매일만기옵션’ OPEN API 실거래 지원

NH선물(대표 강필규)이 파생상품 고객들을 대상으로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매일만기옵션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실거래를 제공한다. NH선물의 오픈 API는 주문·조회 등 핵심 기능을 고객의 자체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Windows), 리눅스(Linux) 등 운영체제와 C/C++, C#,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엑셀, 파이썬 등 개발언어 전반에 걸쳐 제공된다. 투자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위키독스(WikiDocs) 기반 매뉴얼도 함께 제공된다. NH선물 관계자는 “제로데이옵션은 만기가 짧은 만큼 가격 변동성이 크므로 신속한 의사결정이 중요한 상품”이라며 “이번 제로데이옵션 오픈 API 실거래 지원을 통해 고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자동화 매매 전략을 구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