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 AI 실시간 모니터링 가동…투명한 자율규제 ‘활짝’

NSP통신, 김승철 기자, 2025-12-29 17:13 KRX7 R0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신협자율심의기구 #데이터저널리즘 #AI실시간모니터링

12월 29일부터 서약사 대상 본격 운영
데이터중심 실효성 자율규제 시대 열어

NSP통신- (이미지 =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
fullscreen
(이미지 =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

(서울=NSP통신) 김승철 기자 =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위원장 임정효, 자율심의기구)가 29일부터 AI 기반 기사 모니터링 시스템을 본격 가동했다. 이를 통해 자율심의기구는 데이터 중심의 실효성 있는 자율규제 시대를 열었다.

이번 가동은 지난 12월 17일 비큐AI, 엔디소프트,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체결한 ‘4자 업무협약(MOU)’에 따른 후속 조치다.

자율심의기구에 따르면 국내 언론 자율규제 영역에서 AI 기술을 모니터링 전 과정에 전면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 또한 디지털 저널리즘 환경에 대응 사례다.

G03-8236672469

새롭게 가동된 시스템은 비큐AI와 엔디소프트가 보유한 뉴스 데이터베이스와 AI 분석 기술을 활용해 ▲허위·조작 정보 ▲명예훼손 소지 콘텐츠 ▲출처 불명확 기사 등 윤리규정 위반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를 탐지한다.

이를 통해 자율심의기구는 문제 소지가 있는 기사에 대해 신속하게 심의를 진행한다. 해당 매체에 대해서는 즉각 개선을 요청하거나 권고할 수 있게 됐다.

자율심의기구는 이를 기존의 수작업 중심 모니터링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자율규제가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모든 심의 내용은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한편 자율심의기구는 사후 심의뿐만 아니라 사전 예방을 위한 교육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심석태 한국언론법학회 회장(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교수)을 초청해 ‘디지털 저널리즘 시대, 언론인이 준수해야 하는 언론윤리법제’를 주제로 제1회 언론윤리 특강을 개최했다.

NSP통신 용어해설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란 :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는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가 서울시로부터 설립 허가를 받아 올해 1월 공식 출범한 기구다. 국내 유일의 뉴스 생산자 단체 주도 인터넷신문 자율심의·윤리기구로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윤리강령과 한국기자협회와 공동 제정한 언론윤리헌장, 인터넷신문자율심의기구 심의규정을 기준으로 실효성 있는 자율심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