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왓챠, 왓챠 2.0 음악·웹툰도 추가…올해 약 20편 오리지널 콘텐츠 선보인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2-02-22 11:23 KRD2
#왓챠 #종합 엔터테인먼트구독플랫폼왓챠2.0 #음악·웹툰 #NFT사업

2022년 왓챠 미디어데이 개최…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서비스로 확장 예정·NFT 사업도 본격화

NSP통신-김효진 이사. (왓챠)
김효진 이사. (왓챠)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온라인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가 음악과 웹툰 구독을 추가한 새로운 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플랫폼 왓챠 2.0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왓챠는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2년 왓챠 미디어데이를 열고, 왓챠의 비전과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로 창립 11주년을 맞는 왓챠는 2011년 출시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 왓챠피디아와 이를 기반으로 2016년 출시한 OTT 서비스 왓챠를 통해 국내 주요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돋움했다.

G03-8236672469

왓챠는 방대한 데이터에 기반을 둔 고도화된 추천 기술과 플랫폼 경쟁력,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콘텐츠 수급 및 제작 역량으로 글로벌 사업자 및 유수의 국내 사업자들과 함께 콘텐츠 시장을 성장시켜 왔으며, 2020년에는 일본에서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해외시장에 진출했다.

왓챠는 기존 영상 콘텐츠 플랫폼의 경계를 넘어, 음악과 웹툰으로 서비스 콘텐츠의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원지현 COO는 “왓챠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뮤직과 웹툰까지 구독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서비스, 왓챠 2.0으로 진화한다”면서 “보고, 듣고, 즐기는 모든 콘텐츠 경험이 왓챠 하나로 가능해지며, 이용자들이 지금보다 더 자주, 더 많이 왓챠에 접속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왓챠 2.0’의 핵심은 여러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단순히 모아 놓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경계를 넘나드는 분절되지 않은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콘텐츠 감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왓챠 2.0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며, 모든 콘텐츠를 한번에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올인원 구독 요금제’를 채택할 예정이다. 요금제 가격은 미정이다.

이날 왓챠는 올해 약 20편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다수의 경쟁력 있는 독점 콘텐츠를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최근 숏필름 프로젝트 ‘언프레임드’와 음악 예능 ‘더블트러블’, 국내 대표 오피스 드라마 ‘좋좋소’ 등으로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온 왓챠는 올해 더 다양한 장르와 참신한 소재의 라인업으로 왓챠 오리지널의 팬덤과 인기를 더욱 확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연내 공개 예정인 왓챠 2.0의 연장선상에서 영상과 연계된 음악과 웹툰 콘텐츠를 개발해 하나의 IP를 여러 형태로 확장해 과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 세계관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왓챠 오리지널은 다큐멘터리 ‘한화이글스:클럽하우스’를 시작으로, 예능 ‘조인 마이 테이블’(임경아PD/출연:이금희, 박상영), ‘노키득존’(안제민 PD/출연:이용진, 이진호, 이창호 등),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엄진석PD출연:강호동, 양세찬, 이용진), ‘인사이드 리릭스’(정진수, 김혜원 감독/출연:김이나, 윤종신, 선우정아, 타블로 등) 등이 연이어 선보이며, ‘최종병기 앨리스’를 포함해 다수의 드라마 시리즈가 공개된다.

‘킬링 이브(Killing Eve)’, ‘이어즈 앤 이어즈(Years&Years)’ 등으로 유명한 왓챠 독점 라인업도 올해 더욱 강화된다. ‘킬링 이브’가 새로운 시즌인 시즌4로 2년 만에 돌아오며, 올해 최고의 디스토피아 드라마 중 하나로 평가받는 ‘스테이션 일레븐’, 인기 웹툰을 기반으로 한 로맨스 사극 ‘춘정지란’ 등 다양한 국적과 장르의 콘텐츠를 만나 볼 수 있다.

김효진 콘텐츠 사업 담당 이사는 “지난해부터는 왓챠만의 색을 가진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여왔으며 올해 이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며 “데이터 기술 기반 콘텐츠 사업자로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소재와 장르, 영역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창작자들을 돕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왓챠 2.0 전략을 통해 새롭게 뛰어든 음악사업과 웹툰사업에서도 기존 산업과는 차별화된 왓챠만의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계획이다. 영상 콘텐츠와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한편 새로운 형태의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창작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 웹소설, 게임 등 모든 콘텐츠로도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NSP통신-박태훈 대표. (왓챠)
박태훈 대표. (왓챠)

왓챠는 김보통 작가와 오리지널 웹툰-영상 콘텐츠 제작을 진행중이며, 서나래, 루드비코, 김양수, 써니사이드업 등 유명 웹툰 작가들과 오리지널 웹툰을 준비중이다.

또 왓챠는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NFT 사업도 본격화한다. 왓챠의 콘텐츠로 발행한 NFT를 업비트 NFT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왓챠는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수익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태훈 대표는 “왓챠는 2020년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 국내 OTT로는 처음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며 “내년부터는 서비스 범위를 글로벌로 확대하는 등 해외 진출을 가속화해 2030년까지 전 세계 1억명의 가입자를 달성하는 글로벌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