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금융당국, 증권업계에 “부실 PF로 금융시장 충격시 CEO 엄중 책임” 경고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4-01-24 11:18 KRX9
#이복현 #부동산PF #CEO #구조조정 #리스크관리
NSP통신-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한 금융위·금감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증권업계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국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증권업계의 역할과 증권업계의 신뢰제고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 = 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한 금융위·금감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증권업계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국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증권업계의 역할과 증권업계의 신뢰제고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 = 금융위원회)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증권사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금융당국은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리스크관리 실패로 인해 금융시장에 충격요인으로 작용할 경우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24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증권업계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국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증권업계의 역할과 증권업계의 신뢰제고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위원장은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권사들은 여전히 위탁매매·부동산 중심의 영업행태를 보이며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의 기능은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이 원장은 “증권사의 부동산PF 리스크가 금융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CEO께서 직접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G03-8236672469

이어 “우선 보유 PF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달라”며 “단기적인 이익목표에 연연해 PF 예상손실을 느슨하게 인식하는 잘못된 행태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리스크관리보다 단기적인 이익 창출을 우선시하는 금투업계의 성향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체질개선’고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성과보수 체계를 금융회사의 장기성과 연동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부동산PF 쏠림, 과도한 단기자금 의존 등과 같이 리스크관리의 기본이 망각되는 일이 없도록 CEO가 직접 챙겨달라”며 “최근 몇몇 사례와 같이 일부 회사의 리스크관리 실패로 인해 금융시장에 충격요인으로 작용할 경우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