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옥한빈 기자 = 국정감사 시즌이 돌아왔다. 국회는 올해도 예외 없이 기업들을 ‘증인석’으로 줄세웠고, 식품·유통업계의 이름값 있는 CEO들이 줄소환 명단에 올랐다. SPC·교촌·맥도날드·더본코리아 등은 ‘노동·가맹·공정’ 이슈로, 쿠팡·MBK·배민은 ‘플랫폼 불공정’과 ‘노동환경’으로 도마 위에 섰다. 칼날 같은 질의 앞에서 업계의 ‘ESG’ 구호가 얼마나 견고한지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한편 시장에서는 여전히 활기가 돈다. CU는 와인으로, 풀무원은 장 건강으로 자사 브랜드의 무게를 키우고, CJ온스타일은 ‘팝마트’와 손잡고 캐릭터 장사를 예술로 끌어올렸다. 공영홈쇼핑은 ‘바른 말쓰기’로 상을 받았다. 식품·유통업계는 오늘도 ‘사냥’과 ‘생존’을 동시에 겪고 있다.
◆식품·프차업계, SPC·교촌·더본·맥도날드 등 줄소환
각 상임위 주요 증인으로는 먼저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에서 ▲도세호 SPC 대표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를 택했다. SPC는 삼립 시화공장 기계끼임 사망 사고 관련, 맥도날드는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근로자 사망 관련이다. 정무위원회(정무위)에서는 ▲장보환 하남에프앤비 대표 ▲송종화 교촌F&B 대표 ▲이종근 명륜당 대표를 택했다. 하남에프앤비는 가맹사업법 위반 사건, 교촌은 가맹점주와의 갈등과 보복, 명륜당은 가맹점주 대상 불법 대부업 영위 관련이다.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는 올해 논란의 중심이었던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채택했다. 지역축제 관련 의혹 및 각종 법규 위반에 대한 질의가 예정됐다.
◆유통업계, 쿠팡·MBK·배민·다이소 등 ‘의혹 풍년’
각 상임위 별 증인 채택 명단으로는 먼저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의 ▲정종철 쿠팡CFS 대표 ▲김병주 MBK 회장이 있다. 쿠팡은 일용직 제도 개선 대책 확인, MBK는 홈플러스 통폐합 과정에서 노동자 처우 문제에 관한 질의를 받는다. 정무위원회(정무위)에서는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 ▲윤종하 MBK파트너스 부회장 ▲김광일 홈플러스 대표 ▲조주연 홈플러스 공동대표 ▲김범석 쿠팡 의장 ▲김명규 쿠팡 이츠 대표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를 채택했다. MBK는 홈플러스와 아울러 책임소재에 대한 의혹과 개인정보 유출 관련한 내용이다. 쿠팡은 쿠팡플레이 스포츠패스 요금 관련과 대만사업 등, 쿠팡이츠와 우아한형제들은 온라인플랫폼 불공정 거래 관련한 내용이다. 이 외에도 농해수위, 산자중기위, 행안위 등에서도 업계 여러 기업을 호출했다.
◆CU, 고품질 가성비 ‘음mmm! 생 미쉘 샤도네이’…16번째 시리즈 와인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미국 워싱턴주의 유명 와이너리 생 미쉘과 협업한 차별화 와인 ‘음mmm! 생 미쉘 샤도네이’를 출시한다. 해당 제품은 2021년 1월 첫 출시 후 지속적으로 출시한 16번째 시리즈 제품이다. 음mmm! 생 미쉘 샤도네이는 부드러운 산도와 풍부한 과실 향이 두드러지는 화이트 와인이다. 복숭아의 풍부한 과실향과 흰 꽃이 연상되는 은은한 플로럴 향이 특징이다. 제품 라벨에도 맛과 향을 연상케 하는 풍성하고 화사한 꽃 그림을 새겨 넣어 미각, 후각, 시각적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한다.
◆풀무원녹즙, ‘식물성유산균 쌀’ 500ml 제품 선봬…식물성유산균 카테고리 강화
풀무원녹즙은 국내산 쌀즙과 식물성 유산균을 담아 공복에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요거트 발효유 ‘식물성유산균 쌀’의 대용량 제품(500ml)을 출시했다. 식물성유산균 쌀은 부드러운 국내산 쌀즙과 쫄깃한 나타데코코(코코넛젤리)로 포만감과 식감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든 발효유 제품이다. 이번 제품은 원활한 배변 활동 및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가 500억 CFU(보장 균수)만큼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공영홈쇼핑, 2025년 579돌 한글날 문체부 장관 표창…‘공공언어 바른 사용 1위’
공영홈쇼핑이 2024년 공공기관 등의 공문서 등 평가’에서 대상 공공기관 중 전체 1위로 선정됐다. 공영홈쇼핑은 바른 우리말쓰기를 실천한 공로로 지난 11일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열린 2025년 한글한마당 기념행사에서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2024년 공공기관 등의 공문서 등 평가는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이 교육청 17곳, 공공기관 118곳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대상으로 외국어와 외국문자 및 잘못된 표현의 횟수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CJ온스타일, 팝마트와 초대형 콜라보…“콘텐츠 IP와 캐릭터 IP가 만났다”
CJ온스타일은 오는 17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하반기 쇼핑 축제 ‘컴온스타일’ 기간 글로벌 아트토이&IP엔터테인먼트 브랜드 ‘팝마트’와 손잡고 초대형 콜라보레이션을 전개한다. 이번 협업은 전 세계 MZ세대에게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는 아트토이 IP를 CJ온스타일의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이하 라방) 콘텐츠 IP와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팬덤 커머스를 선보이는 시도다. CJ온스타일은 이번 행사 기간 동안 모바일 앱에 팝마트 전용관을 열고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8시 하루 두 차례에 걸쳐 라부부, 몰리, 스컬판다, 디무, 히로노, 크라이베이비, 트윙클트윙클, 피노젤리, 하치푸푸, 지거 등 총 10종의 대표 캐릭터를 한정 수량으로 순차 공개한다. 동시에 팝마트X서울 콘셉트로 17일 오전 10시 기은세의 라부부&크라이베이비 라방을 시작으로 20일, 22일, 24일 오후 7시마다 궤도 등 인기 셀럽과 함께하는 다양한 모바일 라방도 만날 수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