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인공지능(AI)이 성인 이미지 필터링…네이버, 실험결과 98.1% 적중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7-07-31 20:20 KRD7
#네이버 #AI #인공지능 #성인이미지필터링
NSP통신

(서울=NSP통신) 김정태 기자 =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음란물 필터링 AI기술인 ‘네이버 엑스-아이(X-eye)’를 이미지 부분에 적용한다.

네이버 X-eye는 부적절한 내용을 담은 이미지(음란물)가 네이버에 등록될 경우 이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검색 노출을 막아준다.

네이버 X-eye는 최근 버전에서 400만장의 이미지(정상+음란물) 필터링을 내부 실험한 결과 98.1%의 높은 적중률을 나타냈다.

G03-8236672469

이번 적용으로 연중 24시간 성인 이미지 실시간 감지 시스템이 가동되며 감지하지 못한 극히 일부 성인 이미지의 경우 AI가 학습을 통해 진화하면서 극복될 예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네이버 X-eye는 먼저 네모난 돋보기로 그림을 보듯 이미지의 각 부분을 순차적으로 훑어 특징을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특징들로 다시 하나의 새로운 레이어를 이루고 두번째 레이어에 대해서도 같은 작업이 반복된다.

이미지 조각으로부터 특징을 추출하는 것을 ‘컨볼루션(convolution)’이라고 하며 이것을 여러 레이어에 걸쳐 반복할수록 ‘딥(deep) 러닝’이 이뤄지게 된다.

최종적인 결과물을 기존 학습데이터의 카테고리로 분류해 음란성 여부를 판독한다. 때문에 이미지 데이터를 개발자가 하나하나 유형별로 세분화해 학습시키는 것이 성인 이미지 필터링 기술의 핵심이다.

오경수 네이버 UGC운영정책 리더는 “이번 출시로 성인 이미지에 대한 연중무휴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졌다”며 “향후 동영상 필터링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이며 건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외부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AI 필터링 프로그램 제공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X-eye에서 정한 성인 이미지 정의는 방송통신위원회의 Safe Net 등급에 따른다.

NSP통신/NSP TV 김정태 기자, ihunter@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