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GS건설, 철골모듈러 기술특허 획득…‘고층 철골모듈러 건물 상용화 앞장’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6-01 10:22 KRX7
#GS건설(006360) #철골모듈러 #내화시스템 #퀵커넥터 #한국지진공학회
NSP통신-GS건설 용인기술연구소에 설치된 철골모듈러 목업(Mook-up) 외부 사진 (사진 = GS건설)
GS건설 용인기술연구소에 설치된 철골모듈러 목업(Mook-up) 외부 사진 (사진 = GS건설)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GS건설이 철골모듈러 ‘내화’와 ‘모듈 간 연결 기술’에 대한 특허와 기술 인증을 받았다.

GS건설은 철골모듈러의 ‘내화시스템’을 개발해 특허 등록까지 마치고 모듈 간 접합 가능한 원터치형 ‘퀵 커넥터’를 자체 개발해 특허출원과 한국지진공학회 기술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GS건설이 자체 개발해 특허 등록한 ‘내화성능이 확보된 건축용 모듈 및 이를 이용한 모듈러 건축물의 시공방법’은 모듈과 모듈이 만나는 하부에 내화뿜칠이 된 내화보드를 부착해 3시간동안 내화성능을 확보하는 공법이다.

G03-8236672469

특히 국내 건축법상 13층 이상 건축물의 주요구조부는 3시간의 내화가 필요하다. 기존 철골모듈러에 사용된 석고보드를 이용한 내화 기술은 각각의 독립된 모듈을 제조해 철골에 석고보드로 둘러싸는 방법이다. 이에 시공성이 매우 떨어지고, 원가가 많이 들어 상용화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GS건설이 자체 개발한 내화시스템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줌으로써 고층 철골모듈러 건물 상용화에 더욱 가까워지게 됐다.

이와 함께 철골모듈러 공법에서 내화시스템만큼이나 안정성에 중요한 기술은 모듈 유닛 간 연결기술이다.

이번에 GS건설이 자체 개발해 특허출원과 기술인증서를 받은 ‘퀵 커넥터’는 현장에서 조이는 작업없이 고력볼트와 동일한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 된 원터치형 연결 방식이다. 현장 조이는 작업이 필요 없어 작업을 최소화 하고 오차 관리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시공성 및 원가를 동시에 개선한 효과가 예상된다.

GS건설 관계자는 “프리패브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 및 검증에 집중하고 있다”며 “사업에 필요한 기술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