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광양용강도서관, 건강한 삶의 가치를 전하고 지역민과 함께 성장한다

NSP통신, 김성철 기자, 2023-08-11 11:54 KRX7
#광양시 #용강도서관 #독서문화서비스

‘건강·치유’라는 특화 주제로 다양한 독서문화 서비스 제공

NSP통신-도서관텃밭놀이터 (사진 = 광양시청)
도서관텃밭놀이터 (사진 = 광양시청)

(전남=NSP통신) 김성철 기자 = 광양용강도서관은 개관한 지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하면서 지역의 다양한 계층이 책, 강연, 공연, 영화 등 문화를 향유하고 서로 소통하는 문화사랑방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건강·치유’를 주제로 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특성화 주제에 맞춘 특강, 공연, 체험 등 다양한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건강한 가족문화를 선도하는 도서관

G03-8236672469

용강도서관은 가족이 함께 보고 듣고 체험하면서 구성원 간의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과 관계 증진을 강화하기 위해 도움을 드리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상반기에는 ‘우리가족 평생 면역력 up!’, ‘우리가족 말품격’이라는 주제로 가족 건강 특강을 준비해 면역력을 올리기 위한 생활 속 실천법과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고 갈등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치유의 말 습관 노하우를 나눴다.

또한 어린이의 잘못된 식습관 개선을 통해 바르고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식습관 개선 매직&샌드아트’와 과학의 원리를 이용해 신기한 마술을 펼치고 실생활에서도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유익한 과학정보를 알려주는 ‘더 사이언스 마술쇼’도 높은 호응을 얻었다.

가족 소통 체험 프로그램 ‘도서관 텃밭 놀이터’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미니 텃밭을 가꾸고 직접 재배한 야채로 샌드위치를 만들면서 가족 간 소통의 시간을 제공했다.

이 외에도 가족과 함께 도서관 나들이를 하는 이용자를 위해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해 매주 토요일 도서관 가족극장을 운영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스트레스와 건강한 의식주 등 건강 관련 전문가 특강과 가족 친화 공연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어린이·청소년이 함께 자라는 도서관

스마트폰 활용이 일상이 되면서 책보다는 스마트폰이나 유튜브를 더 선호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일깨우고 고민이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과 독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게임, 노래, 그리기 등 다양한 콘텐츠와 놀이를 통해 영어와 친해질 수 있는 상시 영어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어민 강사가 직접 강의해 학부모 사이에서 인기가 상당히 높다.

현재 여름방학을 맞이한 초등생을 대상으로 ‘몸튼튼 전통놀이’와 ‘마음튼튼 예절교육’도 진행하고 있고, 하반기에는 디지털 문해력 교육도 예정돼 있다.

불안한 청소년 시기를 마주한 학생들이 성(性)과 몸에 대해 건강하게 접근하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슬기로운 사춘기 생활’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광양여중과 용강중 1~2학년 600여 명이 참여해 성(性)의 의미와 성적 자기결정권, 긍정적인 몸과 외모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NSP통신-슬기로운 사춘기생활 (사진 = 광양시청)
슬기로운 사춘기생활 (사진 = 광양시청)

◆ 웰에이징·뉴실버 세대와 동행하는 도서관

노인의 정서적 즐거움과 행복감을 높이는 독서문화 활동을 통해 우울감과 무력감을 완화하고 도서관과 함께 즐거운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상반기에는 어르신들의 디지털시대 적응과 스마트한 노후생활을 위해 스마트폰과 인터넷 활용법, 모바일 금융이나 키오스크 활용법 등 모바일과 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하반기에는 치매 예방과 인지력 강화를 위한 인지 책놀이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도서관 지혜학교’는 신중년 은퇴세대들의 인문학 심화교육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는 ‘인류문명으로의 산책’이라는 주제로 ‘고고학’을 통해 인류의 등장과 인류문명의 초기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삶의 가치관과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지적 탐험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또한, 북 큐레이션을 통해 치매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치매 예방 전용 서가도 구비하고 있는 등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예방을 위한 치매 극복 선도도서관으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 웰치유와 회복을 위한 건강 독서 서비스 제공

용강도서관은 참여자들이 그림책으로 나를 표현하고 마음을 나누면서 힐링의 시간과 함께 수료 후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독서치료지도사 양성 과정을 개설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반기에는 그림책 마음치료 강좌도 열 계획이다.

시민작가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올해는 ‘일상을 보듬는 글쓰기’라는 주제로 내면의 치유와 성장을 위한 치유 에세이 쓰기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추후 작품집 발간과 전시 등 출간 기념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또 사서가 직접 추천하는 건강도서 북 큐레이션을 운영하고 신간도서를 주기적으로 구입하는 등 시민들에게 건강 상식과 정보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

방기태 교육보육센터소장은 “도서관에서 다양한 계층이 함께 소통하며 쉼과 치유를 넘어 정신까지 살찌울 수 있기를 바란다“며 ”변화하는 시민의 수요와 문화적 요구를 적극 반영해 지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시민 친화적 개방형 도서관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