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국거래소, KOFR OIS 중앙청산 서비스 시작

NSP통신, 임성수 기자, 2025-10-27 17:14 KRX7 R1
#한국거래소 #KOFROIS중앙청산서비스개시 #CDIRS대체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NSP통신-KOFR OIS 중앙청산 서비스 개시 기념식에 앞서 한국거래소 정은보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한국거래소)
fullscreen
‘KOFR OIS 중앙청산 서비스 개시 기념식’에 앞서 한국거래소 정은보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한국거래소)

(서울=NSP통신) 임성수 기자 =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은보)가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FR) 기반의 장외파생상품(OIS)에 대한 중앙청산을 개시하고 ‘KOFR OIS 중앙청산 서비스 개시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박종우 한국은행 부총재보와 김세완 자본시장연구원장을 비롯하여 증권 유관기관 및 업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은보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KOFR OIS 거래의 중앙청산은 거래 안정성을 강화하여 KOFR OIS 시장 활성화를 촉진하고 KOFR 기반의 금융거래를 확대하여 우리 금융시장의 투명성과 안정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청산 대상 거래의 다양화, 회원사 증거금 부담 완화 등의 청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여 KOFR 중심의 금융거래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G03-8236672469

박종우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축사에서 “KOFR OIS 중앙청산 서비스 개시는 우리나라 무위험지표금리 체계 정착과 확산을 위한 중요한 분기점으로 금융기관의 거래 안정성을 높이고 KOFR 시장의 신뢰 기반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한국은행도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KOFR 준거 시장이 자생적 유동성을 갖춘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KOFR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세완 자본시장연구원장은 축사를 통해 “KOFR OIS 중앙청산 서비스 개시가 우리나라 금융시장 인프라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로서 KOFR 중심의 지표금리 체계 전환과 금융시스템 리스크 감소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KOFR OIS 청산 개시는 금융기관이 효과적으로 금리 리스크를 헤지할 수 있도록 해 우리 금융시장의 국제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