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영남대의료원-대동,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 개발 나서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3-11-09 17:41 KRX7
#영남대학교의료원 #대동 #자율주행 #모빌리티기술개발 #대구시

자율주행 기반 로봇으로 주차장에서 건물까지 도보 없이 이동

NSP통신-영남대학교의료원은 농업 및 임업용 기계 제조업 대표 기업인 주식회사 대동과 병원 스마트로봇 & 모빌리티 사업을 위한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남대학교의료원은 농업 및 임업용 기계 제조업 대표 기업인 주식회사 대동과 ‘병원 스마트로봇 & 모빌리티 사업을 위한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NSP통신) 최병수 기자 = 영남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김종연)은 대구 소재의 농업 및 임업용 기계 제조업 대표 기업인 주식회사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과 ‘병원 스마트로봇 & 모빌리티 사업을 위한 협력 업무협약을 지난 8일 체결했다,

양 기관은 대동이 미래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자율주행 기반 LSV(Low Speed Vehicle, 저속주행이동로봇)와 스마트 체어로봇을 활용, 거동이 불편한 환자와 보호자를 위해 병원 안에서 직접 걸을 필요 없는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영남대의료원은 지역 최초로 내원객이 병원 주차장에 도착한 순간부터 도보로 이동할 필요 없이 자율주행 LSV로 병원 건물로 이동하고, 건물 내에서는 스마트 로봇 체어를 이용해 진료과 등을 찾아갈 수 있는 무인 로봇 & 모빌리티 이동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G03-8236672469

제품에 V2X(Vehicle-to-Everything: 차량-사물 간 통신) 중앙관제 시스템을 적용하여 로봇의 작동 상태, 위치 정보, 이상 징후 등을 관제 센터에서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문제가 발생해도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이동 목적의 로봇 & 모빌리티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물품, 약제, 식사 등을 배송하는 맞춤형 로봇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해 대동기업은 올해 카이스트 공동 모빌리티 연구센터와 실외 시설 및 도심 내에서 저속으로 이동하면서 물류를 배송하는 자율주행 LSV의 실증을 마친 바 있어 영남대의료원과의 무인 로봇 & 모빌리티 기술 개발이 가까운 미래에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남대의료원은 최근 환자 중심의 스마트 병원으로 거듭나면서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문화공간 확충, 원내 힐링 공원 마련, 차세대 통합 전산 시스템 가동, 진료 동선 개편, 외래 구역 의료서비스 디자인 적용, 중대형 차량 이용객을 위한 고객 주차장 확충, 메인 고객 주차장 증축 등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영남대의료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 산업의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추격자가 아닌 선구자가 되겠다는 자신감을 내보였다.

특히 이번 협약은 영남대의료원이 대구 소재 의료기관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과 함께 손을 잡았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김종연 의료원장은 “지역민의 성원으로 성장한 의료기관으로서 우리 의료원은 지역 기업들과 상생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동과 함께 이번 협약을 추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기술의 발전이 환자와 보호자의 실질적인 병원 이용 개선에 접목될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